[비즈 칼럼] 지속가능한 농업, 민간에서 답을 찾자 [출처: 중앙일보] [비즈 칼럼] 지속가능한 농업, 민간에서 답을 찾자 > [한국조세정책학회 칼럼] 회원 기고문

본문 바로가기

[비즈 칼럼] 지속가능한 농업, 민간에서 답을 찾자 [출처: 중앙일보] [비즈 칼럼] 지속가능한 농업, 민간에서 답을 찾자

작성일2019-12-16 11:34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회 6,939

본문

<중앙일보 '19.12.05자>

최근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농업분야 협상에서 개발도상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995년 WTO가 출범할 때 우리는 낙후된 농업 기반시설, 농산물 무역적자, 낮은 농가소득 등을 이유로 농업분야 개도국으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3만 달러에 달하는 지금 농업분야에서만 개도국 지위를 주장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다.
 
당연히 농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수입 농산물에 시장이 잠식당하는 상황에서 개도국 지위를 포기하면 농업보조총액(AMS)을 1조4900억원에서 8000억원대로 대폭 낮춰야 하기 때문이다. 개도국 지위를 받은 지 24년이 지났으나 농업 경쟁력은 갈수록 악화했으니 농민들의 주장이 절박할 수밖에 없다.
 
실제 1995년 농가소득은 도시근로자 소득 대비 95.1%로 큰 차이가 없었으나 2018년에는 농가소득이 도시근로자의 65%에 불과했다. 그간 정부의 여러 지원에도 농업 경쟁력이 살아나지 않은 것이다. 협소한 경작지와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곡물 위주의 농업은 위기를 겪고 있다. 생산성을 높여 경쟁력을 향상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이제는 민간에서 농업의 답을 찾는 것은 어떨까.

[출처: 중앙일보] [비즈 칼럼] 지속가능한 농업, 민간에서 답을 찾자


(이 후 글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